운동후에 부상 조심하세요~!
와~ 날씨가 정말 덥네요.
폭풍이 지나가고 나니깐 갑자기 기온이 올라가서 정말 찜통더위가 찿아왔습니다.
요즘 아침 저녁으로 운동하고 있는데 조금만 뛰어도 땀으로 뒤범벅이 됩니다.
그래도 아직 땀이 눈을 덮을 정도는 아니니 아직 본격적인 더위는 아닙니다.
정말 더워지면 저 같은 경우는 땀이 비오듯이 흘러서 눈을 타고 내리게되면 화장성분이 섞인 땀방울이 눈에 들어가서 눈이 상당히 따갑게 된답니다.
그래서 이럴때 오래하신 분들은 손목에 아대를 끼고 땀을 딲아가면서 운동들 하십니다.
그런데 요즘 조금 우려되는 상황이 있네요.
무리하게 운동을 하시다가 무릎관절이 아프다는 분이 많아서요.
저는 운동을 한지 5년이 다 되어갑니다만, 저도 가끔 운동을 하다 발목이 삐끗할려고 할 때가 있답니다.
예전에 째즈화가 아니고 그냥 고무운동화를 신었을때 턴을 할 때 유연성이 좋지 않아서 그런 적이 있었지요.
그러니깐 운동을 할 때는 꼭 그 운동에 맞는 신발을 신어주어야 하는데 째즈화도 조금 비싼 걸 사시면 발의 구부러짐이 상당히 좋습니다. 조금 싼 건 그렇지 못해서 자칫 턴을 하는 동작에서 발목을 다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째즈화를 신어주시거나 뛰었다가 착지할 때 충격을 흡수 할 수 있는 재질의 신발을 신어주세요.
그리고 처음 하시는 분의 경우 꼭 운동전 워밍업으로 몸이 준비되게 끔 해주시고 운동 마치면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세요.
혹시 지각하셔서 몸이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에 뛰어들면 위험하니 꼭 짧은 워밍업이라도 혼자서 하고 운동에 들어가시구요. 운동마치고 어딘가 근육이 당긴다거나 몸이 뻐근하면 꼭 스트레칭으로 그자리에서 풀어주고 가세요.
스트레칭도 너무 무리하면 근육이 다치니깐 내 몸이 할 수 있는 데 까지만 해주시구요, 운동하다가 잘못해서 근육이 무리하게 당겨지거나 뭉치면 쥐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그런 신호가 오면 얼른 그자리에서 멈추고 그 부위를 풀어줍니다.
남이 보든 말든요.
내 몸은 내가 지켜야 하니까요.
잊지마세요. 충분한 워밍업과 스트레칭 그리고 운동에도 순서가 있음을요.
워밍업으로 서서히 심박수를 올리고 나서 본운동도 스스로 자기 자신을 조절해 가면서 절정에 이르렀다가 마무리 동작에 가서는 서서히 동작을 조절해서 스트레칭으로 잘 마무리를 해줘야 한다는 것두요.
운동을 하다 병원을 다닐 정도로 아파 운동을 쉬어야 한다면 좋아하는 운동을 중간에서 중단해야 한다거나, 아예 못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생기기에 반드시 충분하 운동지식을 먼저 익히고 난 후 운동을 시작하시는게 좋답니다.
그래야 아주 오래오래동안 즐겁게 운동하실 수 있습니다.
부상~!! 조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