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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생산성본부 코딩자격시험(sw코딩자격) 홈페이지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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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격소개 |
디지털 시대의 미래 인재 핵심 역량인 컴퓨팅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자격입니다. -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의 SW교육 운영 기조에 부합하는 과정 구성 - 국제 IT 자격기관인 ECDL Foundation과 공동개발하여 국제 평가 표준 반영 |
2. 자격목표 |
- 시대를 선도하는 핵심 역량인 “컴퓨팅 사고력”신장을 통해, 글로벌 시장환경에서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 - 컴퓨팅 사고력 및 코딩을 통한 직무 능력 향상 - 문제해결과정으로서 컴퓨팅 사고의 생활화 |
3. 자격등록번호 |
제 2017-002743호 |
4. 발급기관명 : 한국생산성본부 |
5. 자격 특징 |
1) 전문 자격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하는 자격입니다. - 산업발전법에 의거하여 설립된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합니다. - 공정성, 객관성, 신뢰성을 갖춘 공신력있는 자격 시험입니다. |
2)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자격입니다. - 코딩을 통하여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 단순·반복식 코딩 기술(skill) 평가를 지양하며, 상황 기반(context-based)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평가합니다. |
3) 취득을 위한 자격이 아닌, ‘활용을 위한 자격’입니다. - 자격 취득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학습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4차 산업혁명기의 시대 선도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자격입니다. - 이를 위하여 다양한 학습용 교재 및 컨텐츠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
6. 응시료 |
3급 |
20,000원 |
* 부가가치세 포함 * 결제대행수수료 (1,000원) 미포함 * 부분 취소 불가 |
※ [환불기준] - 100%환불(결제수수료 포함) : 인터넷접수시작일(공식일정기준)부터 11일(18:00)까지 취소가능 (예: 접수시작일이 1월 8일인 경우, 1월 18일 18:00까지 취소가능) - 50% 환불(결제수수료 포함) : 100% 환불기간 익일(10:00)부터 시험주 목요일(18:00)까지 취소가능(예: 2월 13일 시험인 경우, 2월 10일 18:00까지 취소가능) |
7. 시험과목 |
등급 | 시험과목 | 프로그램 및 버전(2017) |
3급 | 1. 문제해결과 알고리즘 설계 2. 기본 프로그래밍 | Entry Offline v1.3.5 Scratch 2.0 Offline Editor |
● PBT(Paper Based Test) : 시험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시험 방식 - 2018년, CBT(Computer Based Test)로 변경 예정 |
8. 시험시간 |
교시 | 입실시간 | 등급 | 시험시간 | 비고 |
1교시 | 08:50까지 | 3급 | 09:00 ~ 09:45 | 정기 및 특별 시험 기준 |
2교시 | 10:20까지 | 3급 | 10:30 ~ 11:15 | |
3교시 | 11:50까지 | 3급 | 12:00 ~ 12:45 |
* 정기시험기준으로 시험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9. 자격관리자 : 한국생산성본부 경영자격센터 1577-9402 |
출제기준 및 샘플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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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급 과목1. 문제해결과 알고리즘 설계 |
세부항목 | [성취 기준 및 주요 출제 요소] | 배점 |
1.1. 컴퓨팅 사고력의 필요성 | [성취기준] 1.1.1. 생활 속에서 소프트웨어가 사용된다는 것을 예를 들어 설명 할 수 있다. 1.1.1.1.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1.1.1.2. 소프트웨어의 사용이 실생활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이해하고 소프트웨어의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1.1.2.창의.융합시대에서 컴퓨팅 사고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1.1.2.1. 컴퓨팅 사고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1.1.2.2. 실생활에서 컴퓨팅 사고가 적용된 예를 찾아 낼 수 있다. 1.1.2.3. 절차적인 문제 해결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30점 |
[주요 출제 요소 ] 소프트웨어의 개념, 소프트웨어의 종류,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과 필요성,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요소, 절차적 문제해결의 의미와 중요성 | ||
1.2. 문제 해결 과정 이해와 적용 | [성취기준] 1.2.1. 상황 속에서 문제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1.2.2 다양한 문제해결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 1.2.2.1. 문제해결방법의 문제점과 개선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2.2.2. 문제해결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 |
[주요 출제 요소 ] 문제 표현, 문제 분해, 자료 수집, 문제 해결 방법 탐색, 문제 해결 방법 비교와 선택, 문제 해결 방법 개선, 문제 해결 방법 단순화 | ||
1.3. 기본 구조의 알고리즘 설계 | [성취기준] 1.3.1. 실생활의 사례와 연계하여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그 의미와 중요성을 알 수 있다. 1.3.2. 알고리즘이 갖추어야 할 조건을 이해하고 다양한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다. 1.3.2.1. 여러가지의 알고리즘 표현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3.2.2. 문제해결절차를 여러가지 알고리즘 표현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1.3.3.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을 위해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다. | 20점 |
[주요 출제 요소 ] 알고리즘 개념과 중요성, 컴퓨터의 기능과 알고리즘의 관계, 순서도 작성, 알고리즘 장점과 단점 비교 |
3급 과목2. 기본 프로그래밍 |
세부항목 | [성취 기준 및 주요 출제 요소] | 배점 |
2.1. 프로그래밍 언어 이해 | [성취기준] 2.1.1.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1.1.1.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요소를 알 수 있다. 2.1.2. 자료의 입출력문을 작성할 수 있다. 2.1.2.1. 반복문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2.1.2.2 조건문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2.1.2.3. 여러 형태의 반복문과 조건문을 사용할 수 있다. | 50점 |
2.2. 블록 프로그래밍 | [성취 기준] 2.2.1. 화면 구성과 주요 용어를 알 수 있다. 2.2.2. 주어진 블록을 순차적으로 사용하여 목표물까지 이동할 수 있다. 2.2.3. 반복되는 명령을 블록으로 만들 수 있다. 2.2.3.1. 횟수반복/조건반복/계속반복 등을 주어진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2.2.4.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 다른 동작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수 있다. 2.2.4.1. 논리연산을 활용할 수 있다. 2.2.4.2. 관계연산을 활용할 수 있다. 2.2.5. 이벤트의 개념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2.2.6. 변수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2.2.7. 좌표를 활용하여 배경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효과를 만들 수 있다. 2.2.8. 함수의 의미를 이해하고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2.2.9. 장면연결 등을 통해 두 개 이상의 장면을 구성할 수 있다. 2.2.10. 대화하기를 사용하여 스토리를 창작할 수 있다. | |
[주요 출제 요소] 엔트리(또는 스크래치) 화면 구성, 기본 코드, 순차구조, 반복구조, 선택구조, 변수, 입출력, 이벤트, 신호, 산술연산, 비교연산, 리스트, 무작위수 |
SW3-시험(엔트리).zip
0.14MB
SW3-시험(엔트리).pdf
0.62MB
SW3-시험(Scratch).pdf
0.58MB
SW3-시험(Scratch).zip
0.5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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