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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생산성본부 코딩자격시험 홈페이지 및 smaple 문제

new올빼미 2017. 8. 16.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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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생산성본부 코딩자격시험(sw코딩자격)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coding.kpc.or.kr//




HOME < SW코딩자격소개 < SW코딩자격소개
 


1. 자격소개
 
  디지털 시대의 미래 인재 핵심 역량인 컴퓨팅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자격입니다.
  -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의 SW교육 운영 기조에 부합하는 과정 구성
  - 국제 IT 자격기관인 ECDL Foundation과 공동개발하여 국제 평가 표준 반영


2. 자격목표
 
  - 시대를 선도하는 핵심 역량인 “컴퓨팅 사고력”신장을 통해, 글로벌 시장환경에서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
  - 컴퓨팅 사고력 및 코딩을 통한 직무 능력 향상
  - 문제해결과정으로서 컴퓨팅 사고의 생활화


3. 자격등록번호
 
  제 2017-002743호


4. 발급기관명 : 한국생산성본부


5. 자격 특징
 
  1) 전문 자격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하는 자격입니다.
     - 산업발전법에 의거하여 설립된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합니다.
     - 공정성, 객관성, 신뢰성을 갖춘 공신력있는 자격 시험입니다.
 
  2)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자격입니다.
     - 코딩을 통하여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 단순·반복식 코딩 기술(skill) 평가를 지양하며, 상황 기반(context-based)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평가합니다.
 
  3) 취득을 위한 자격이 아닌, ‘활용을 위한 자격’입니다.
     - 자격 취득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학습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4차 산업혁명기의 시대 선도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자격입니다.
     - 이를 위하여 다양한 학습용 교재 및 컨텐츠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6. 응시료


3급
20,000원


 * 부가가치세 포함
 * 결제대행수수료 (1,000원) 미포함
 * 부분 취소 불가
 
 ※ [환불기준]
  - 100%환불(결제수수료 포함) : 인터넷접수시작일(공식일정기준)부터 11일(18:00)까지
   취소가능 (예: 접수시작일이 1월 8일인 경우, 1월 18일 18:00까지 취소가능)
  - 50% 환불(결제수수료 포함) : 100% 환불기간 익일(10:00)부터 시험주 목요일(18:00)까지
   취소가능(예: 2월 13일 시험인 경우, 2월 10일 18:00까지 취소가능)


7. 시험과목


등급 시험과목 프로그램 및 버전(2017)
3급 1. 문제해결과 알고리즘 설계
 2. 기본 프로그래밍
 Entry Offline v1.3.5
Scratch 2.0 Offline Editor


  ● PBT(Paper Based Test) : 시험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시험 방식
    - 2018년, CBT(Computer Based Test)로 변경 예정


8. 시험시간


교시입실시간등급시험시간비고
1교시08:50까지3급09:00 ~ 09:45정기 및 특별 시험
기준
2교시10:20까지3급10:30 ~ 11:15
3교시11:50까지3급12:00 ~ 12:45


* 정기시험기준으로 시험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9. 자격관리자 : 한국생산성본부 경영자격센터 1577-9402



출제기준 및 샘플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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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급 과목1. 문제해결과 알고리즘 설계


세부항목[성취 기준 및 주요 출제 요소]배점
1.1. 컴퓨팅
사고력의
필요성
 [성취기준]
 1.1.1. 생활 속에서 소프트웨어가 사용된다는 것을 예를 들어 설명 할 수 있다.
   1.1.1.1.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1.1.1.2. 소프트웨어의 사용이 실생활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이해하고
    소프트웨어의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1.1.2.창의.융합시대에서 컴퓨팅 사고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1.1.2.1. 컴퓨팅 사고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1.1.2.2. 실생활에서 컴퓨팅 사고가 적용된 예를 찾아 낼 수 있다.
   1.1.2.3. 절차적인 문제 해결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0점
 [주요 출제 요소 ]
 소프트웨어의 개념, 소프트웨어의 종류,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과 필요성,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요소, 절차적 문제해결의 의미와 중요성
1.2. 문제 해결
과정 이해와
적용
 [성취기준]
 1.2.1. 상황 속에서 문제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1.2.2 다양한 문제해결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
   1.2.2.1. 문제해결방법의 문제점과 개선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2.2.2. 문제해결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주요 출제 요소 ]
 문제 표현, 문제 분해, 자료 수집, 문제 해결 방법 탐색, 문제 해결 방법 비교와
 선택, 문제 해결 방법 개선, 문제 해결 방법 단순화
1.3. 기본 구조의
알고리즘
설계
 [성취기준]
 1.3.1. 실생활의 사례와 연계하여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그 의미와 중요성을 알 수 있다.
 1.3.2. 알고리즘이 갖추어야 할 조건을 이해하고 다양한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다.
   1.3.2.1. 여러가지의 알고리즘 표현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3.2.2. 문제해결절차를 여러가지 알고리즘 표현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1.3.3.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을 위해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다.
20점
 [주요 출제 요소 ]
 알고리즘 개념과 중요성, 컴퓨터의 기능과 알고리즘의 관계, 순서도 작성, 알고리즘
 장점과 단점 비교



3급 과목2. 기본 프로그래밍


세부항목[성취 기준 및 주요 출제 요소]배점
2.1. 프로그래밍
언어 이해
 [성취기준]
 2.1.1.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1.1.1.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요소를 알 수 있다.
 2.1.2. 자료의 입출력문을 작성할 수 있다.
   2.1.2.1. 반복문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2.1.2.2 조건문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2.1.2.3. 여러 형태의 반복문과 조건문을 사용할 수 있다.
50점
2.2. 블록
프로그래밍
 [성취 기준]
 2.2.1. 화면 구성과 주요 용어를 알 수 있다.
 2.2.2. 주어진 블록을 순차적으로 사용하여 목표물까지 이동할 수 있다.
 2.2.3. 반복되는 명령을 블록으로 만들 수 있다.
   2.2.3.1. 횟수반복/조건반복/계속반복 등을 주어진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2.2.4.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 다른 동작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수 있다.
   2.2.4.1. 논리연산을 활용할 수 있다.
   2.2.4.2. 관계연산을 활용할 수 있다.
 2.2.5. 이벤트의 개념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2.2.6. 변수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2.2.7. 좌표를 활용하여 배경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효과를 만들 수 있다.
 2.2.8. 함수의 의미를 이해하고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2.2.9. 장면연결 등을 통해 두 개 이상의 장면을 구성할 수 있다.
 2.2.10. 대화하기를 사용하여 스토리를 창작할 수 있다.
 [주요 출제 요소]
 엔트리(또는 스크래치) 화면 구성, 기본 코드, 순차구조, 반복구조, 선택구조, 변수, 입출력,
 이벤트, 신호, 산술연산, 비교연산, 리스트, 무작위수


샘플문제 다운로드



SW3-시험(엔트리).zip
0.14MB
SW3-시험(엔트리).pdf
0.62MB
SW3-시험(Scratch).pdf
0.58MB
SW3-시험(Scratch).zip
0.51MB